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절차

home개발전문기업산업단지 타당성검토절차
부동산 개발사업의 평가절차는 크게 조사단계,분석단계 및 종합의견의 세가지 단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부동산사업 평가 절차에 있어 다른 사업성 평가와의 차별성은 다음과 같다.

산업단지 타당성검토 평가절차

조사단계
  1. 평가범위 및 기간설정
  2. 자료수집 및 예비검토
  3. 구체적인평가전략수립
  4. 사업부지방문 및 조사
분석단계
  1. 사업화능력
  2. 시장상황분석
  3. 입지분석
  4. 경제성분석
종합의견단계
  1. 민감도분석
  2. 사업성유무결정
  3. 기타
첫째
일반사업과 달리 산업단지 타당성검토에 대한 사업성 평가에 있어 조사단계가 매우 중요하다. 즉, 부동산의 특성상 사업부지가 속해 있는 곳을 방문, 입지 및 주변 환경조사가 필수적이며, 사업허가 등 관련법규상의 위험을 파악, 검토하는 것은 사업의 추진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평가단계이다.
둘째
분석단계에 있어 사업 시행사 뿐만 아니라 건설을 담당하는 시 공사에 대한 과거실적, 신용상황 및 업계 내 에서의 수준을 검토하는 것이 사업화 능력 판단의 주요 평가요소가 된다. 또한, 경제성 분석의 경우 금리, 분양가, 공사비 및 사업비 등에 대한 적정성 여부를 근거로 사업 전체에 대한 수익성을 판단하게 되는데, 분양 및 임대에 있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금리 등의 경우 사업시행자가 통제할 수 없는 거시 경제변수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확 한 판단이 필수적 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종합의견단계에 있어 산업단지 타당성검토의 경우 다른 사업에 비하여 수익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상대적으로 뚜렷하고 사업성 유무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변수의 경우 3~4가지로 압축될 수 있어 동 요인에 대한 충분한 stress testing을통하여 발생 가능한 상황을 모두 도출하고 이를 근거로 사업성 여부에 대한 최종 의견을 표명한다.
닫기 일주일간 이창 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