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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대구산업선철도 지하화…7개 역 윤곽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확정)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19-02-07 16:46 조회 36
출발·종점역 뺀 중간 5곳은 지하에 건설…2027년 완공 목표
도시철도 2호선 계명대·1호선 설화명곡역과 환승 체계 구축

기존 경부선 서대구고속철도역(2021년 개통 예정)에서 달성군 대구국가산업단지를 잇는 총연장 34.2㎞의 ‘지하 산업철도’. 땅밑으로 최대 40m까지 파고 들어가 건설.

역사(驛舍)는 모두 7곳이며 중간 5곳은 지하에 건설.
서대구고속철도역(출발역)~계명대역(도시철도 2호선)~설화명곡역(도시철도 1호선)~달성군청역~달성산업단지역~테크노폴리스역~국가산업단지역(종착역)이 유력
대구도시철도 계명대·설화명곡역과는 환승 체계가 갖춰질 것으로 예상
사실상 도시철도 1·2호선과 연결되는 구조여서 대구산업선은 제4의 도시철도 역할을 수행할 전망

대구시는 대구산업선이 개통되면 성서산단·달성1차산업단지·테크노폴리스·국가산업단지 등 산단을 출퇴근하는 근로자 48만명을 비롯해 대구 서·남부지역 주민 148만명, 고령·창원지역 주민 10만명까지 줄잡아 350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생산유발 2조2천17억원, 부가가치유발 8천836억원의 경제적 효과도 예상.

대구산업선 실시 계획(목표)
2019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발주
2020년 실시설계
2022년 착공
2027년 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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