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정보

home 정보광장뉴스정보
밴드 네이버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sns공유
게시판 제목, 작성부서, 등록일, 첨부파일, 조회수로 구성된 표
제목 남동국가산업단지 ‘청류지산’ 지식산업센터, 부동산 대책과 저금리 시대 대안으로 주목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07-20 09:33 조회 42
한국은행이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개최하고 기준금리를 기존 1.25%에서 0.75%로 0.50%포인트(p) 인하하면서 은행 상품 수익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이와 함께 7.10 부동산 대책 등 정부가 집값 안정을 위한 강력한 대책을 꾸준히 내 놓고 있어 수익형부동산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수익형부동산 중 인기가 특히 좋은 것은 지난해부터 투자 열기가 뜨거운 지식산업센터다. 공급량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10월까지 신설 변경 승인이 완료된 지식산업센터는 총 134개로, 2018년 승인이 완료된 119건보다 많다. 역대 최다 건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장점을 갖춰 호평 된다. 주택 대비 대출규제가 적고,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분양가의 최대 70~80%까지 대출이 가능해 자금력이 비교적 부족해도 접근하기 좋다. 임차인 관리 역시 안정적이다. 이동이 잦지 않고 장기 임대하는 경우가 많은 기업체 수요가 주요 고객이다. 이들은 일반 임차인에 비해 임대료 연체 문제도 적다.

이런 가운데 인천 남동구 고잔동 662-3번지 일원에서 분양에 나선 남동국가산업단지 미래형 지식복합문화센터 ‘청류지산’이 주목을 받고 있다.

첨단 IoT환경, 공유 오피스, 셰어하우스 등의 개념이 적용된 인공지능 IoT 지식산업센터로, 지하 1층~지상 11층 연면적 4만 9,771.15㎡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원격으로 냉난방, 조명 자동제어, 통합관제, 보안 등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ICT, R&D, 바이오 등 첨단지식산업 관련 기업의 입주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특화 시스템이 다양하게 적용된 지식산업센터는 우수한 업무 효율이 기대된다. 사업장 문 바로 앞까지 5t 트럭이 진입할 수 있는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제조업 공장층(B1~8F) 전 층에 도입됐다. 층별 휴게와 회의가 가능한 휴게실이 마련되며, 옥외 휴게 데크, 옥상정원, 실내 휴게공간 등도 조성된다. 입체적 조경 계획을 수립해 자연친화적이고 쾌적한 환경도 선사한다. 2층 옥외데크에 이어진 공간에 자체적인 공유 오피스를 조성해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 기업도 입주하기 좋다.

복층형 설계가 호실마다 적용된 기숙사는 공간 활용도와 일조량, 조망이 우수해 호평 된다. 일부 호실의 경우 셰어하우스 타입으로 운영돼 수익성을 극대화했다.

전동킥보드, 전동휠, 전동스케이트보드 등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객을 위한 특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도 단지 내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단지 내 전기충전시설 및 자전거 거치대 등이 설치된다. 법정(158대) 기준보다 많은 268대의 차량이 주차 가능한 여유로운 주차공간도 조성된다. 내부 환기 문제가 개선됐고, 보차분리 설계를 적용해 주차 시설의 안전성도 강화했다.

입주 기업의 자금 부담도 덜어준다. 인천 지식산업센터 청류지산은 현재 다양한 입주 혜택을 제공 중이다. 분양가의 최대 70%까지 저금리 융자가 지원되며, 취/등록세 50% 감면,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 5년간 37.5% 감면 등 세제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청류지산이 들어서는 남동국가산업단지는 2018년 인천광역시가 발표한 산업단지재생사업에 따라 단계적인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향후 수혜가 상당할 전망이다. 산단 내 도로 및 기반시설이 확충 되며, 토지이용계획 개편, 업종 재배치, 업종 첨단화 등이 진행됨에 따라 향후 산단 전반의 기능 강화와 입지 강화, 경쟁력 강화 등이 예고된다.

한편, 미래형 지식복합문화센터 청류지산 홍보관은 인천 남동구 구월동에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 이투뉴스(http://www.e2news.com)
첨부파일
링크
닫기 일주일간 이창 열지 않기